다양한 판매 채널에서 주문 데이터를 자동 수집하고 데이터를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합니다.
  • 수요를 예측하고 최적의 재고 관리 전략을 제공하기에
  • 다품종 소량의 중소 이커머스 고객사 운영을 위한 필수 기능입니다.
  • AI는 사전포장 상품의 종류와 비율을 미리 정의하여
  • 다양한 형태의 주문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상품을
  • 사전에 준비함으로써 출고 과정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 처리할 수 있습니다.

Wekeep’s AI logistics feature

FIS

Fulfillment Inventory System

  1. 혁신적인 AI 물류 기술, FIS
    3가지 핵심 기능

    • FIS 핵심 기능 01

      로케이션을 관리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상품이 물류 센터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출고될 때까지 바코드와 같은
      식별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물류 센터 내에서 상품의 정확한 위치 파악과 관리가 이루어지며
      이로인해 피킹 효율성을 높이고, 상품 검색 시간을 단축합니다.

    • FIS 핵심 기능 02

      주문별, 배치별 피킹 등으로
      피킹 시간을 단축합니다.

      알고리즘과 AI기술을 사용하여 로케이션 피킹 빈도 등급을 평가하고
      재고 이동 통해 가장 효율적인 피킹 경로를 계산합니다.
      작업자가 주문 항목을 수집하는 데 필요한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며,
      주문별, 배치별 피킹 등 다양한 피킹 전략이 가능합니다.

    • FIS 핵심 기능 03

      계획적이고 정확한
      재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실시간 재고 추적 및 갱신 기능을 통해 재고 오류를 최소화하고,
      자동 입고 신청 및 품절 임박 상품에 대해 SNS 로 알림을 보내
      재고 부족으로 인한 출고 보류를 사전에 방지 가능합니다.
      피킹존에 재고 보충 지시가 자동화되어 재고 관리가 간소화 됩니다.

    혁신적인 AI 물류 기술,
    FIS 3가지 핵심 기능

    • FIS 핵심 기능 01

      로케이션을 관리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상품이 물류 센터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출고될 때까지
      바코드와 같은 식별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며 물류 센터 내에서 상품의 정확한
      위치 파악과 관리가 이루어지며 이로인해 피킹 효율성을 높이고,
      상품 검색 시간을 단축합니다.

    • FIS 핵심 기능 02

      주문별, 배치별 피킹 등으로
      피킹 시간을 단축합니다.

      알고리즘과 AI기술을 사용하여 로케이션 피킹 빈도 등급을
      평가하고 재고 이동 통해 가장 효율적인 피킹 경로를 계산합니다.
      작업자가 주문 항목을 수집하는 데 필요한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며, 주문별, 배치별 피킹 등 다양한 피킹 전략이
      가능합니다.

    • FIS 핵심 기능 03

      계획적이고 정확한
      재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실시간 재고 추적 및 갱신 기능을 통해 재고 오류를 최소화하고,
      자동 입고 신청 및 품절 임박 상품에 대해 SNS 로 알림을 보내
      재고 부족으로 인한 출고 보류를 사전에 방지 가능합니다.
      피킹존에 재고 보충 지시가 자동화되어 재고 관리가 간소화
      됩니다.

  2. FBW 솔루션 작업자 버전 대시보드에서
    FIS를 이용한 실시간 재고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BW 솔루션 대시보드에서 FIS를
    이용한 실시간 재고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BW 솔루션 작업자 전용 대시보드 화면

  3. FIS의 프로세스를
    확인해 보세요.

  4. FIS 재고 보충

    수요 예측 수량보다 FIS 재고 관리 수량이 적은 경우 출고 처리 Dash Board에 보충 지시가 표시되며,
    피킹 및 적치를 하여 재고 보충을 완료해야 합니다.

    수요 예측 수량보다 FIS 재고 관리 수량이 적은 경우 출고 처리 Dash Board에 보충 지시가 표시되며, 피킹 및 적치를 하여
    재고 보충을 완료해야 합니다.

  5. FIS 재고 보충 과정

    1. 01

      01. 주간 평균 주문 수량 분석

      • 운영 센터 내 모든 SKU의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을 분석합니다.
    2. 02

      02. SKU 순위 산정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이 가장 높은 SKU부터 순위 선정,
      • 이 때 FIS 로케이션의 수만큼 SKU를 선정합니다.
      • 예를 들어 FIS 로케이션 수가 100개라면 주간 평균 주문
      • 수량이 가장 높은 상위 100개의 SKU를 선정합니다.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이 가장 높은 SKU부 순위 선정,
      • 이 때 FIS 로케이션의 수만큼 SKU를 선정합니다.
      • 예를 들어 FIS 로케이션 수가 100개라면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이 가장 높은 상위 100개의 SKU를 선정합니다.
    3. 03

      03. 재고 보충 지시

      • 선정된 SKU 중에서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이
      • 수요 예측 수량보다 FIS 보관 재고가 부족한
      • 경우에 보충 지시를 내립니다.
        단, 가용 재고가
      • 5개 이하인 경우는 보충 지시에서
        제외합니다.
    4. 04

      04. 보충 우선순위 및 로케이션 배정

      • 평균 주문 수량 순위에 따라 1순위 SKU부터
      • 패킹존과 가까운 로케이션으로 보충 지시를 합니다.
      • 이는 피킹 동선을 최소화하고 작업 효율성을
      •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6. FIS 재고 이동

    수요 예측 정보를 기준으로 피킹 빈도를 평가하여 결과가 변경되는 등급으로 재고를 이동 지시합니다.
    출고처리 Dash Board에 표시되며 피킹 및 적치를 하여 재고 이동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수요 예측 정보를 기준으로 피킹 빈도를 평가하여 결과가
    변경되는 등급으로 재고를 이동 지시합니다.
    출고처리 Dash Board에 표시되며 피킹 및 적치를 하여
    재고 이동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7. FIS 재고 이동 과정

    1. 01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의 변화 분석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 상품의 순위 변동을 확인합니다.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 모니터링하여 상품의 순위 변동을 확인합니다.
    2. 02

      순위에 따른 로케이션 변경 지시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의 변경으로 인해 순위가 조정될 경우 순위에 맞게
      • FIS존 내의 상품 위치를 재조정합니다.
      • 이는 패킹존과 가까운 순서대로 A-B-C 등급의 로케이션으로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 주간 평균 주문 수량의 변경으로 인해 순위가
      • 조정될 경우 순위에 맞게 FIS존
      • 내의 상품 위치를 재조정합니다.
      • 이는 패킹존과 가까운 순서대로 A-B-C 등급의
      • 로케이션으로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FIS존에서 일반 로케이션으로의 변경

    • 특정 상품의 주문 수량이 감소하여 FIS존 내에서의 순위가 하락하고 FIS존의 우선 순위
    • 로케이션에서 제외될 경우 해당 상품은
      일반 로케이션으로 이동 지시를 받습니다.

FIS의 비즈니스 이점

FIS는 피킹 작업과 재고관리를
최적화하여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1. POINT 01

    물류 효율성과 작업 속도의 향상

    POINT 01

    물류 효율성과 작업 속도의 향상

    • FIS는 피킹존과 보관존을 분리함으로써
      물류 동선을 최소화.
    • 작업자가 상품을 찾고,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줌.
    • 피킹 과정의 최적화로 물류 센터의
      작업 속도를 높여줌.
    • 주문 처리량을 증가시키고, 고객에게
      더 빠른 배송이 가능함.
  2. POINT 02

    재고관리의 정확성과
    입고 프로세스의 자동화

    POINT 02

    재고관리의 정확성과
    입고 프로세스의 자동화

    • 수요를 예측해 재고 보충 및 입고 신청을
      자동화함.
    • 재고 부족이나 과잉 재고의 문제 감소하고
      정확성 향상
    • 품절 임박 상품에 대한 알림 기능으로
      재고 부족 예방.
    • 판매 기회 손실 최소화,
      고객 만족도 유지에 기여.
  3. POINT 03

    출고 시간의 최소화

    POINT 03

    출고 시간의 최소화

    • 재고 보충, 입고 신청, 피킹 동선 최적화.
    • 다양한 물류 과정에서 수작업에 의존하던
      업무부담 감소.
    • 물류 센터 작업자들의 인적 오류를 줄이고
      작업 효율성 향상.
    • 자동화로 장기적으로 물류 비용 절감 가능.
  4. POINT 04

    전반적인 물류 비용 절감

    POINT 04

    전반적인 물류 비용 절감

    • 재고관리의 최적화와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화 가능.
    • 고객이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배송 만족도와
      재 구매율 향상.
    • 효율적인 물류 운영으로 비용 절감
    •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 매출에도
      긍정적 영향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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