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왜 이커머스에 풀필먼트가 제격일까?

2020-04-21 10:57:35


확대되는 이커머스 시장 맞춤 솔루션의 필요성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이커머스’는 온라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모바일 쇼핑의 비중이 커지면서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8년 111조 8939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커머스 기업의 신규등록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2018년 기준 627,204개의 이커머스 업체가 운영 중입니다.

쿠팡, 위메프, 지마켓, 티몬, 11번가, 스마트스토어 등의 오픈마켓과 특정인원에게만 상품을 판매하는 폐쇄몰 등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는데, 국내 이커머스업체는 대부분 여러 채널에 동시판매합니다. 그러다보면 합포장이나 교환과 같은 서비스 처리와 택배관리와 같은 행정적 업무까지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과 시스템이 잘 갖춰져야 원활하게 판매에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자사물류와 B2B대행을 이커머스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과거 이커머스 시장이 지금처럼 활발해지기 전,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은 자사물류로 이를 해결했습니다. 자사물류란 앞서 설명했듯이, 사내에 직접 물류를 담당하는 부서를 두고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자사물류로 운영을 하다보니 몇 가지 한계점이 나타났습니다.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배송량이 증가할 때 탄력적으로 운영이 불가하며, 물류 특성 상 직원의 입퇴사가 잦아 인력 관리가 어렵다는 점이 드러난 것입니다.

또한 B2B 물류창고는 소품종 다량상품 위주라서 B2C에 다품종 소량상품 중심의 이커머스의 물류 시스템을 적용시키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B2B 물류창고는 제품을 장기간 보관하며, 재고가 대량으로 입출고가 되는데 반면 이커머스의 경우 보관에서 상품출하까지의 사이클이 짧고, 포장과 배송 및 반품 등의 고객 서비스까지 소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훨씬 더 고도화된 시스템을 필요로 합니다.

솔루션으로 물류통합관리 가능한 ‘풀필먼트’, 온디맨드로 이커머스 공략

그래서 ‘풀필먼트(Fulfillment)’가 등장하게 됐습니다. 풀필먼트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공되며,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일련의 물류업무를 대행해주는 시스템입니다. 풀필먼트는 단순히 배송이나 보관에만 한정된 서비스가 아니라 상품등록과 CS처리는 물론 재고관리를 맡아주기 때문에 자사물류와 B2B보다 훨씬 이커머스에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풀필먼트는 자체 솔루션을 통해 관리가 가능하며, 솔루션은 모바일 앱으로 실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고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상품을 등록하거나 CS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 지를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풀필먼트 서비스가 좋은 점은 ‘온디맨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온디맨드(On-Demand)는 경제용어로 ‘모바일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활동’입니다. 이를 물류에 적용시킨다면, 고객의 수요에 맞춰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가장 기본적인 온디맨드 서비스는 합포장입니다. 고객이 같은 쇼핑몰에서 구매한 여러 상품을 하나의 박스에 넣는 작업인데, 이외에도 고객사가 요청을 한다면 다른 과정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포장을 해주기도 하고, 라벨을 붙여주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방식으로 온디맨드를 설명해보겠습니다. 만약 성인용품을 파는 업체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주문고객에게 상품을 발송할 때 송장을 ‘성인용품’이 아닌 ‘사무용품’으로 바꿔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체가 상품을 구매해준 구매자에게 감사의 의미로 간단한 간식거리를 같이 포장해달라는 요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소소한 서비스를 통해 구매만족도를 높이려는 업체가 많은데, 온디맨드 서비스가 있다면 이러한 특수한 요청에 맞춘 응대가 가능합니다.

이커머스에 특화된 시스템인 풀필먼트는 물류비 재고손실을 경감시키고 판매몰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양질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물류서비스의 전반적인 업무를 대행해 판매자가 상품소싱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줘 안정적인 이커머스 운영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설명이 잘 이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도 이커머스 업체를 위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위킵이었습니다.

목록으로
top_btn